최종편집 : 2021.10.22 16:34 |
알펜시아 입찰담합 의혹 관련, 강원도의회 진상규명해야
2021/09/23 10:46 입력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사)강원평화경제연구소 9월23일 성명 통해 도의회 책무 다 해야 주장

강원평화경제연구소.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평화경제연구소가 알펜시아 입찰 담합 의혹과 관련 공정위와경찰청 조사 착수한 것은 시작에 불과하다고 밝혀 향방에 귀추가 주목된다.

 

 ()강원평화경제연구소는 2021923일 밝힌 성명서에서 어제 보도를 통해 알펜시아 입찰 담합 의혹 관련 공정거래위원회와 강원경찰청이 알펜시아 리조트 입찰과정에서 발생한 담합 등과 관련한 위법행위에 대해 조사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며 공정거래위원회는 9월초 강원경찰청과 함께 알펜시아리조트 최종 낙찰사인 KH강원개발 등에 현장조사를 나가 입찰과 관련한 각종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의 출발은 강원평화경제연구소에서 담합 및 입찰방해죄, 업무상 배임, 공범 등에 관해 721일 공정거래위원회에 조사의뢰, 8월초 강원경찰청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했다며 알펜시아 리조트는 투자비와 이자 비용까지 합하면 무려 10여년간 16천억원의 강원도민의 혈세가 투여됐지만 지난 6KH강원개발에 최종 7,114억에 낙찰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5차 공개입찰 과정에서 참여한 업체가 최종 낙찰자를 포함해 KH그룹 관계사 두 곳의 담합 의혹뿐 만 아니라, 강원개발공사가 진행한 네 번의 공개매각과 두 번의 수의 매각과정에서도 발생한 숱한 의문과 의혹에 대해 강원도민은 누구 하나 속 시원한 해명을 들은 바 없다고 비판했다.

 

여기에 더해 강원도지사는 ‘KH강원개발측에 알펜시아 인근 35만평에 달하는 부지를 자신의 임기 중에 매각하겠다고 언약했고 강원개발공사 사장은 78일 열린 강원도의회 제302회 임시회 강원개발공사 주요 업무 추진상황 보고에서 나와 입찰에 담합이나 부정이 있었다면 언제든지 낙찰을 취소할 수 있다고 했으며 모든 의혹이 풀릴 수 있다면 특별 감사도 피하지 않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또 이제 강원개발공사 사장은 자신의 말에 책임을 지면된다며 본인이 강원도의회 앞에서 언약했듯이 공정위 조사에서 위법행위가 발각돼 시정명령을 비롯한 조치가 내려진다면, 낙찰 취소와 거취 표명 등을 비롯한 사태해결 방안을 조속히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와함께 강원도의회는 이제라도 여야 할 것 없이 알펜시아 매각 과정에서 발생한 위법행위에 대한 전모를 밝히기 위해 의회에 부여한 모든 권한과 역량을 동원해 진상 규명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요청했다.

 

특히 강원도의회는 직전 92일 임시회에서 여당 의원들도 앞 다퉈 도정의 최대 현안인 알펜시아의 매각 과정이 투명하지 않으면, 강원도민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며 매각 관련 정보 공개를 촉구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고 강조했다.

 

이에따라 이제 한달후면 강원도의회는 2021년 정기회 행정사무 감사를 실시하며 또한 며칠 있으면 국회는 올해 국정감사를 101일부터 21일까지 실시한다며 국민과 도민의 혈세 16,000억원을 축내고도 10년 동안 누구 하나 책임지는 이 없으며, 관련 보고서 한 장 남지 않고, 결국 담합과 배임 등 각종 의혹 속에 막을 내리려 하는 사건에 대해 대한민국 국회와 강원도의회는 자신의 책무를 다해야 할 때가 왔다고 촉구해 해당 기관의 입장표명에 비상한 관심이 모아진다.

 

kwtimes@hanmail.ne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kwtimes@hanmail.net
강원타임즈(www.kwtimes.co.kr) - copyright ⓒ 강원타임즈.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화제의 포토

화제의 포토더보기

  • 저작권정책
  • 회원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회사명 : 강원타임즈 ㅣ발행인:김영회ㅣ 편집인 : 김장회 ㅣ전화번호 (033)533-0359 ㅣ등록번호 : 강원도 아 00056 ㅣ 등록일자 : 2009.10.05.
    ㅣ 등록발행일 : 2009.10.05.   우) 25713 강원도 동해시 해안로635-5
    E-mail : kwtimes@hanmail.net , 기사제보 및 광고문의 : 010-2389-4540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장회
    강원타임즈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무단 전재 .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c) kwtimes.co.kr All Rights Reserved.
    강원타임즈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