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강원도교육청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도교육청이 2021년 중학교 교육과정, 자유학년제 현장지원단(40)을 구성해 중학교 163교를 대상으로 내실있는 교육과정운영을 위한 현장지원단 컨설팅을 실시한다.

 

자유학년제는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기 위해 중학교 1학년 동안 지식, 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과 과정중심 평가를 강화해 다양한 자유학기 활동을 운영하는 교육과정이다.

 

이번 컨설팅은 현장과 소통을 통해 학교에 교과연계 주제선택 수업 등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코로나19 상황에서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애로사항과 문제점을 진단하며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교과와 연계된 다양한 주제로 17차시 이상을 구성하는 교과연계 주제선택 수업우수사례는 중학교 자유학년, 연계학기, 융합수업, 주제통합 수업 등 다양하게 재구성해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전문적 심화학습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김춘형 도교육청 교육과정과장은 “2018년부터 실시한 자유학년제는 이제 중학교 교육과정으로 안착되고 있다“2025년 고교학점제 실시에 따라 중학교에서 학생 선택을 확대할 수 있도록 교과와 연계된 다양한 주제선택 수업을 확대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강원도교육청은 내실있는 자유학년제 운영을 위해 지속적으로 학교를 지원하고 있다.

 

이를위해 2021학년도 도내 중학교 1학년의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해 슬기로운 중학교 생활워크북과 선배들이 들려주는 자유학년제영상을 제작-배포했다.

 

아울러 지난 1월 강원도 선생님들이 교과연계 주제선택 수업을 학생들과 어떻게 만들어 가고 성장했는지 꼼꼼이 소개하는 생각 쑥! 역량 쑥! 교과연계 주제선택 수업책을 발간하기도 했으며 앞으로도 기초 개념과 원리를 확실하게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수업과 평가연수와 오오프라인으로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현장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작 공유한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도교육청, 교과연계 주제선택 수업 확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