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강원도교육청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도교육청이 2021318(), 강원지역 초등학생의 읽기능력 향상을 위해 전국 최초로 읽기유창성 지원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읽기유창성은 한글해득 이후, 빠르고 정확하게 읽는 역량을 의미하는 것으로, 읽기유창성 지원시스템은 읽기활동의 결정적 시기인 초등학교 1~3학년 단계에 제공해 읽기부진을 해소하고 한글문해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했다.

 

도교육청은 읽기유창성 지원시스템개발을 위해 2020년부터 전문기관 위탁 정책연구로 추진해 1~3단계별 읽기자료 개발, 웹 기반 읽기진단 도구 개발, 읽기녹음 자료 개발의 광범위한 실행연구 등을 통해 시스템을 구축했다.

 

특히, 코로나19의 상황에서도 표집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읽기진단을 추진함으로써 강원도 학생들의 읽기발달의 경향성을 파악해 적용했으며 한글문해 전문교사의 참여를 통한 다양한 소재의 읽기자료를 개발하는 등 실제적인 읽기유창성에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결과물들을 산출했다.

 

또 웹 기반으로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PC와 모바일로 학생들의 읽기연습이 가능하며, 읽기자료와 음원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 학교현장에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교사전용 로그인 방식과 오픈소스 방식을 병행함으로써 진단과 심층 지도는 담임교사에게만 권한을 부여하고, 온라인 원격수업과 가정에서도 읽기연습이 가능하도록 시스템 운영에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김춘형 도교육청 교육과정과장은 읽기유창성 지원시스템은 2017년부터 추진된 강원도교육청 한글교육책임제의 완성이라고 할 수 있다, “한글해득과 읽기향상을 공교육에서 책임있게 보장하는 체제를 마련해 학생들에게 즐거운 배움을, 선생님들에게 가르치는 보람을 경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도교육청, 전국 최초 읽기유창성 지원 시스템 구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