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꾸미기]untitled.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더불어민주당 허영(춘천철원화천양구갑)의원이 20201015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국토부-국토부 산하기관 공무원 징계 현황 자료에 따르면, 최근 4년간 징계 처분을 받은 공무원이 92명으로 나타났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국토부 소속 공무원들은 201724, 201828, 201931, 20208월 현재 기준 9명이 징계 처분을 받았다.


징계사유로 92명중 30명이 음주운전이 가장 많았으며, 업무처리 부적정 15, 향응수수 12, 성비위 11, 사기 및 배임 4, 그 외 23명으로 나타났다.


주요 사례를 살펴보면 철도경찰대 공무원이 음주운전은 물론이고 재물손괴와 폭행으로 징계를 받았고 심지어 성매매로 징계 받은 사례도 있었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부하직원을 폭행하고 당직 근무를 방해한 공무원이 징계된 사례가 있었고 국토부 고위직 공무원이 음주운전을 한 사례와 4급 공무원이 청탁금지법위반 및 준 강간미수로 인해 징계받은 사례도 있었다.


여기에 징계 적정성에 논란이 되는 사례들도 있었다.


음주운전으로 징계받은 30명중 두 명에 대해 파면과 강등 처분을 내렸지만 이중 강등 처분된 공무원 A씨는 해임 처분을 받고 재심의에서 감경돼 강등 처분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함께 부정청탁금지법 처벌자들의 경우 12명이 징계를 받았고, 이중 두 명이 정직 1월 처분을 받은 뒤 재심의에서 감봉 처분으로 감경됐다.


심지어 또 다른 공무원은 부정청탁금지법 위반으로 견책 처분을 받고도 재심의를 받아 경고로 감경됐다.

아울러 성비위로 처벌된 공무원은 11명으로 이중 향응수수 및 성추행으로 2명이 정직 1월에 처분을 받았고, 성매매로 처벌된 2명에 대해서는 견책 징계를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오락가락하는 징계 결과와 재심의 감경에 대한 제도 개선책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허영 의원은 대한민국 대부분의 공직자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국민들을 위해 노력하고 헌신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일부 공무원들이 공직사회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훼손하고 공직자들을 경시하는 풍조를 만들어 낸다국민 정서에 부합하는 징계시스템으로 발전해야 공직자들이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받을수 있는 대한민국 공직사회가 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허영 의원, 최근 4년간 국토부 공무원 징계 92명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