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꾸미기]지역 약국 생명지킴이 사업 현판식(양구조은약국).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자살예방을 위해 생명지킴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양구군 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정신건강복지센터)가 최근 지역내 약국들과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확산을 위한 지역약국 생명지킴이 사업 상호협력협약을 체결하고 현판식을 가졌다.


정신건강복지센터는 협약에 따라 사업 추진에 필요한 가이드라인 제공, 협약 당사자간 업무연계, 모니터링, 홍보활동, 지역내에서 연계된 자살 고위험군 관리 등 생명존중문화 분위기조성을 위한 지역약국 생명지킴이 사업을 위한 역할을 수행한다.


약국들은 생명사랑약국지정 업소로 자살위험이 높은 약물(수면제) 구매자에게 사용목적을 묻고 자살 고위험군을 발견하면 구매자에게 정신건강복지센터 정보를 제공하는 등 사업에 적극적으로 협조한다.


협약과 현판식은 지난 78일 경동약국에서 있었고, 722일 양구종합약국, 청춘약국, 하늘약국, 조은약국(사진), 중앙약국, 양구약국, 세종약국 등과 있었다.


김영옥 정신건강복지센터 관계자는 주민들이 자주 방문하는 약국을 대상으로 생명지킴이 사업을 확대 운영함으로써 자살 고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어 한 명이라도 더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고 말했다.


약국은 일반주민부터 잠재적 자살시도자까지 이용자의 폭이 넓어 자살예방의 가교 역할을 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역약국 생명지킴이 사업은 자살위험 환자를 사전에 발굴하고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연계시킴으로써 자살예방 안전망을 구축하고, 자살위험 약물 및 복용관리 등 약물학적 중재를 통해 직접적으로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추진한다.


아울러 정신건강복지센터와 협약을 맺고 현판을 건 약국들은 자살위험이 높은 약물(수면제)을 구매하는 구매자에게 사용목적을 묻고, 자살 고위험군이라고 판단되면 고객정보를 정신건강복지센터와 공유한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양구군, 2020년 지역약국 생명지킴이 사업협약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