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꾸미기]바나나 시험포 전경 및 바나나 1.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삼척시농업기술센터가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자 새 소득 작목 재배연구를 위해 20193월 원덕읍 산양리에 위치한 연구교육관 시험연구포장 시설하우스(330)를 활용해 바나나 묘 74주를 정식한데 이어 20202월 개화를 거쳐 6월 무농약 바나나를 수확하는 성과를 얻었다.


현재 국내는 제주도를 포함한 남부 일부지역에서 바나나 재배를 하고 있으나 기후 온난화로 열대-아열대 과수재배 한계선이 빠르게 북상하면서 바나나 재배가 강원남부 삼척지역에서도 가능하게 됐다.


특히 바나나는 열대 과수로 비교적 고온을 요구하는 작물이며 온도관리가 생육에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또 일반적으로 바나나의 생육 적온은 26~30로 온도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고사하거나 생육이 불량하게 되므로, 향후 농가재배 시 적정 생육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최근 기후 온난화로 인해 바나나를 비롯한 열대-아열대 작물의 시험연구와 재배 농가수도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로 삼척시는 기후변화에 대응해 재배 과정상 발생되는 병충해 등 문제점을 파악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바나나를 비롯 얌빈, 패션프루트, 용과 등 10여종의 아열대 작물을 시험재배하고 있다.


홍웅기 삼척시농업기술센터 교육연구과장은 앞으로도 미래의 먹거리를 염두에 두고 새로운 소득작목 발굴과 재배기술 개발을 활성화하고, 그간의 재배기술 축적을 바탕으로 농업인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다방면의 지원을 함으로써 지역농가의 안정적 소득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삼척시, 2020년 기후변화 대응 바나나 첫 수확 성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