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산림청-태극문양.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산림청 강릉국유림관리소(소장 이주식)2020년 코로나19로 산을 찾는 인파가 증가하고, 본격적인 산나물-산약초 채취시기를 맞아 입산자 부주의에 의한 산불발생위험이 높은 강릉시 왕산면 대기리(노추산) 일원에서 동부지방산림청, 강릉시와 합동으로 불법임산물 채취 및 입산통제구역 무단입산자에 대한 특별단속을 추진한다.


이번 특별단속은 동부지방산림청, 강릉국유림관리소, 강릉시청, 산림사범수사대와 산림드론감시단 등 30여명이 함께한다.


특히 산림드론감시단은 드론을 띄워 넓은 면적의 산림을 효율적으로 감시하고, 산림사범수사대는 산림보호지원단과 함께 주요 불법행위 발생지역을 중심으로 현장 감시를 병행한다.


주요 단속대상은 산림소유자 동의없이 산나물-산약초를 채취하는 행위 조경수를 무단으로 굴취하는 행위 특별산림대상종 불법 채취 및 희귀식물 서식지 무단 입산 등이다.


또 산불예방을 위해 허가없이 입산통제구역에 들어가는 행위 산림내에서 불을 피우거나 담배를 피우는 행위 등도 단속한다.


이와함께 국유림, 사유림 등 산림 관할에 상관없이 강도 높은 단속을 실시하고, 불법행위가 적발된 경우 엄중 처벌한다.


아울러 산림 소유자 동의없이 불법으로 산나물-산약초 등 임산물을 채취하는 경우 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74조에 따라 5년 이하 징역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고, 입산통제구역에 무단으로 입산했을 때 산림보호법 제57조에 따라 2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이주식 강릉유림관리소장은 산림은 맑은 공기, 깨끗한 물, 건강한 임산물 등을 제공하는 공공의 자산으로, 우리 모두가 아끼고 보전해야 한다.”불법행위로 인한 산림훼손을 예방하기 위해 전 국민이 산림보호에 동참해 주시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릉국유림관리소, 산림내 불법행위 입체 단속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