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강릉시의회.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릉시의회가 제2혁신도시 추진과 관련, 대한민국 균형발전에서 낙후된 강원도에 반드시 공공기관이 추가 이전돼야 하는 동시에 강원도의 균형발전을 위해 영동권 거점도시 강릉을 혁신도시로 지정해 줄 것을 건의해 향방에 큰 관심이 모아진다.


강릉시의회(의장 최선근)는 2019610일 조대영 의원 대표발의로 제2혁신도시 강릉시 지정 건의문을 대통령, 국회의장, 국토교통부장관, 국가균형발전위원장, 강원도의회의장, 강원도지사에게 발송했다.


강릉시의회는 건의문에서 지난 2005년 지방분권과 수도권 과밀화 해소를 위해 추진한 공공기관 지방이전 혁신도시 선정에서 강릉시는 유치실패의 쓰라린 경험을 한 바 있다며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당초 취지가 무시된 정치적 논리와 특정지역에만 유리한 수도권 접근성이라는 불합리한 기준으로 강원도 영서권이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당시 선정 기준에서 강릉시는 도시개발의 적정성과 지역내 동반성장 가능성에서 경쟁도시보다 월등한 점수를 받았으나, 선정 배점이 가장 높은 수도권 접근성이라는 어처구니없는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탈락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14년이 지난 지금, 강원도 발전의 불균형은 심각하다 못해 처참한 지경이라고 할 수 있다며 1995년 도농통합 당시, 춘천시, 원주시, 강릉시의 인구는 23만명 내외로 같은 출발선상에서 시작했지만 혁신도시로 선정된 원주시는 35만명, 도청 소재지인 춘천시는 28만명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반해, 강릉시는 21만명으로 줄고 있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또 고성군에서 삼척시까지의 동해안 5개 시군도 인구가 지속적으로 줄고 있어 머지않아 지방소멸이라는 돌이킬 수 없는 위기를 맞게 될 것이 자명하다며 이같은 절체절명의 시기에 강원도 영동권 수부도시인 강릉시가 제2혁신도시로 지정된다면 동해무역항, 양양국제공항, 속초크루즈항 등과 연계해 동해안 전역으로 혁신도시의 파급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와함께 강릉시는 제2혁신도시를 유치하기 위해 다른 도시와는 차별화된 완벽한 기반을 마련해 놓고 있다며 2018년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계기로 강릉선 KTX를 비롯한 각종 인프라를 확충했으며 건강-웰빙, 교육, 문화, 레저 등 최고의 정주환경을 구비했다고 피력했다.


여기에다 강릉과학산업진흥원과 KIST강릉분원 등의 해양바이오-천연물 산업, 3D프린터를 비롯한 각종 신소재 산업기반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지역산업과의 연계성도 충분히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 2005년 혁신도시 유치시, 이미 검증된 약 33의 사업부지가 그대로 남아있어 도시개발이 용이하고, 부지매입의 경제성 등에서도 최적의 입지여건을 갖추고 있다며 이러한, 검증되고 준비된 기반을 갖춘 강릉시가 제2혁신도시로 반드시 지정돼야 한다고 호소했다.


더나가 한반도 평화시대를 대비한 동해안권 관광벨트의 시작이자 북방물류의 핵심도시로서 강릉의 역할은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해 지고 있다며 강릉시의회는 영동권의 거점도시로서, 한반도 신경제구상의 성공적 역할을 수행할 강릉시가 제2혁신도시로 반드시 지정될 수 있도록 강릉시민 한분 한분의 염원을 담아 간곡히 건의한다고 촉구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릉시의회, 제2혁신도시 강릉시 지정 건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