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꾸미기]박충묵(화천군선거관리위원회 관리계장).jpg
중국음식점의 인기 메뉴중 하나인 짬짜면이란 메뉴가 나오기까지 중국집 메뉴판 앞에서 짜장면이나 짬뽕을 결정하기가 쉽지 않은 시절이 있었다


짬뽕을 선택하면 짜장면이 아쉬웠고 짜장면을 선택하면 짬뽕이 아쉬웠다.


중국집의 메뉴판에서 짜장면을 고를 것인지 짬뽕을 고를 것인지의 사소한 선택에서부터 몇날 며칠 고민을 하여 결정할 중대한 일까지, 사람은 살면서 매순간 선택의 순간에 직면하게 되고 또한 갈등에 빠지게 된다.


, 삶은 선택의 연속이자 갈등의 연속이라 말할 수 있다.


그리고 한 번의 선택으로 큰 성공을 거두기도 하고, 가혹한 시련과 고통에 처하기도 한다.


이러한 선택의 갈등 속에서 심사숙고가 요구되지만 요즘처럼 변화가 심한 세상에서 고민만 하다가는 뒤처지기 쉽기 때문에 오랜 시간 심사숙고하기도 힘들다.


하지만 앞에서 말한 개인의 선택에 따른 갈등과 이로 인한 피해는 개인 비용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반면에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갈등은 막대한 사회적 부담과 비용이 있어야 해결이 가능하다.


지금 우리사회는 저출산, 고령화, 노사갈등, 최저임금, 탄력근로제, 양극화 등 사회적 합의를 이루어야 할 문제들이 산더미처럼 쌓여있다.


민주사회에서의 갈등은 자연스러우며 건강한 현상이다. 인간은 숱한 갈등을 동력으로 삼아 발전해 왔다

갈등이 없는 사회는 무균실에서 사는 삶과 같다.


결코 행복한 삶도 사회도 아닐 것이다.


근육세포에 스트레스를 주어야 만 근력이 생기듯이 우리사회도 갈등이라는 스트레스요소를 해결하며 성장해 간다.


국가의 성패는 이제 누가 먼저 갈등을 잘 푸느냐에 달려있다.


갈등관리에 실패에 그대로 주저앉을수도 있고, 갈등을 발판삼아 한 단계 나아갈 수 있다.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고 사회적 합의에 도달하는 방법에는 협상, 중재, 재판 등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투표 역시 공정하고 합리적인 방법중 하나다.


특히 복잡한 사회체계와 다양한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오늘날에는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투표가 훌륭한 대안이 될 것이다.


하지만 갈등해결을 위하여 모든 투표를 현장투표방식으로 해결하기에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드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


또한 바쁜 현대를 살아가는 국민들이 투표소를 찾아가야 하는 번거로움은 투표율 저하로 이어져 대의민주주의 정치의 위기로 대두되고 있다.


오늘날 우리가 사는 세상이 변화하는 속도는 그 어느 해보다 빠르고, 우리나라도 이미 스마트폰 사용자가 5천만명을 돌파하는 등 11스마트폰 시스템이라고 과히 말할 수 있다.


대의민주주의 정치의 위기속에서 국민들이 보유한 스마트폰과 PC를 활용한 온라인 투표시스템은 장소와 시간의 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새로운 갈등해결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온라인 투표시스템은 전국적으로 단체의 대표자 선거 및 아파트의 자치회장 및 동대표선거, 공직선거 후보자경선, 정당의 당대표자 경선선거에 도입되어 이미 그 보안성과 안정성, 편리성을 인정받고 있다.


그리고 종이투표와 마찬가지로 온라인투표시스템의 경우도 비용이 발생되고 있으나 그 비용은 종이투표에 비하여 거의 미비한 수준이며,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공동주택의 대표자선거에 있어서 온라인투표비용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한다면 사회적 갈등해결의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우리는 현재 수많은 갈등에 직면에 있다.


이러한 갈림길에서 간단하고 편리한 온라인시스템투표시스템을 적극 활용되어 사회갈등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 박충묵 화천군선거관리위원회 관리계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