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꾸미기]1556506062101.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춘천세계불꽃축제반대모임이 춘천시의회는 춘천세계불꽃대회추경 예산 전액 삭감하고, 이재수 시장은 대회 추진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춘천세계불꽃축제반대모임은 2019429일 춘천시의회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지난 425일 춘천시회의 상임위에서 춘천세계불꽃대회예산이 통과된 것에 대해 깊은 실망을 표한다며 강원도가 추진하려는 이 대회는 사업의 타당성과 효과성 결여로 작년 당초 본예산 심의과정에서 전액삭감 된 이후, 올해 추경에서도 강행하려 했으나 상임위와 예결위의 문턱도 넘지 못하고 좌초했다며 도의회에서 3번의 검토와 검증속에 여당소속 의원들까지 나서 부결시킨 것은 사업의 취지도, 목적도, 이를 실현할 방법도 결여됐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오죽 했으면 소속 상임위 의원들이 명칭만 달리 의안을 재상정한 것은 도의회를 무시한 처사라는 비판이 연이어 나왔겠는냐고 강조했다.


그러나 동일한 사업이 425일 춘천시의회에서 상임위를 통과했다며 찬성한 의원들은 지역경 활성화와 집행부의지에 의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답하고 있으나 우리는 묻는다고 했다.


대체 경제적 효과를 따져 보았을 때, 이 사업에 투여하는 예산 18억원을 통해 춘천시와 시민들이 얻게 되는 경제유발효과가 얼마나 되느냐며 우리는 춘천시와 강원도, 심지어 춘천시의원, 어느 누구도 이에 관련, 제시한 근거나 데이터, 자료일체를 본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 강원도에서 내세운 유일한 근거는 사업추진계획에서 밝힌 대회추진 예산 18억원을 투자하면 이틀 동안 20만명의 관광객이 춘천을 찾을 것이라는 희망섞인 전망이 담긴 박약한 자료뿐이었다고 비판했다.


특히 춘천을 대표하는 가장 큰 행사인 춘천국제마임축제가 벌어지는 89일 동안, 찾는 연 인원이 13만명이 안 된다며 그런데 어떻게 레이저쇼에 별다른 특징도 없는 단일 폭죽행사, 몇 시간 동안에 20만명이 찾는다는 말이냐며 따져 물었다.


이와함께 예산만 투자하면 묻지마 사업으로, 수십만명이 온다면 이제까지 수십년 동안 천문학적 관광예산을 투자한 춘천이 매년 관광객으로 넘실돼야 하지 않겠느냐며 이런 엉터리 논리와 근거를 바탕으로 시민들을 현혹하고 편을 갈라대는 시민의 정부에 우리는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토로했다.


또 더욱 이해할 수 없는 점은 이번 사업이 불과 보름전에 공표한 춘천시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조례와도 정면으로 모순되는 점이라며 지난달 춘천시 미세먼지 조례를 준비하며 시의회 문화복지 상임위원들과 여당 의원들은 춘천은 분지로 미세먼지의 안전지대가 결코 아니라며 미세먼지의 발생과 저감대책을 촉구하며 앞 다퉈 나섰다고 상기시켰다.


그러나 중금속 대기오염과 미세먼지를 발생시킨다는 숱한 연구결과가 있는 폭죽대회에 대해 깊이있는 검토와 환경영향평가 등 단 한 차례의 조사도 없이 시의회 여당의원들의 표리부동한 모습에 어이상실할 따름이라고 비토했다.


한편 우리 소속 단체들은 이제까지 지자체가 나서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벌이는 타당한 사업에 대해 단 한 차례도 반대한 적이 없다며 단체 면면을 보아도 누구보다 지역에서 안전한 먹거리와 지역의 자립적이고 순환적 경제를 위해 앞에 서서 실천하고 연구한 단체들이라고 자신들을 소개했다.


그러나 춘천시가 강행하려 하는 춘천불꽃대회는 아무리 따져보아도 지역 경제활성화에도 거리가 멀뿐 만 아니라,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려는 어떠한 대책도 찾을 수 없는 불필요한 행사라고 단정했다.


이에따라 이번 사업이 통과된다면 시민의 정부를 표방하는 이재수 행정부와 수부도시를 대표하는 시의원은 춘천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초보적인 자존심마저 내 팽겨쳐 버린 수치스러운 결정으로 기억, 기록될 것이라며 만약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우리는 민의를 배반하고, 초보적 품격마저 상실한 의원들에 대해서는 그 책임을 분명하게 물을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춘천세계불꽃축제반대모임은 미세먼지대책을촉구합니다춘천/ 춘천두레소비자생협 춘천아이쿱소비자생협/ 한 살림춘천소비자생협/춘천방사능생활감시단/ 춘천시민연대/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 ()강원평화경제연구소/강원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로 구성돼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춘천세계불꽃대회 추경예산 전액 삭감 요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