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강원도의회.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도의회(의장 한금석)201944일부터 5일까지 2일간 도내 18개 시군 중학생 50명을 대상으로 청소년도의회를 개최한다.


참여학생들은 청소년도의원 46, 청소년 도지사-교육감 각 1, 청소년사무처장-의사관 각 1명이 역할을 맡는다.


이에따라 이번 청소년도의회는 44일 제280회 강원도의회 임시회 본회의 방청을 시작으로 청소년도의회 예행연습을 하고 달아실미술관 견학 및 옥동굴 체험활동을 한다.


이어 45일 오전 10시부터 청소년도의회 개회식 후, 청소년 의장선출, 안건상정 및 의결, 5분 자유발언 등을 실시하는 등 학교에서 간접적으로 배운 지방의회 활동을 직접 체험한다.


특히 청소년 의장후보는 총 4명으로 청소년들이 직접 무기명투표를 통해 의장을 선출하며, 사전 제출된 조례안 1건과 결의안 1건에 대한 의결과 5분 자유발언 신청자 6명이 각종 역할을 수행한다.


또 안건 및 5분 자유발언 내용으로 최근 학생들 사이에서 찬반 논란이 뜨거운 이슈인교복위 사복착용 금지에 관한 조례안자유학기 고등학교 확대운영 촉구결의안을 안건으로 상정해 토론 및 심의를 진행한다.


이어 5분 자유발언 내용으로 고교학점제, 학생자치회, 청소년 우울증, 스마트폰 중독 등에 관해 언급한다.


이와함께 청소년도지사와 청소년교육감이 시정연설을 하고, 청소년사무처장-의사관이 의사진행을 직접 수행함으로써 실제 지방의회 운영과 동일하게 진행한다.


한금석 강원도의회 의장은 청소년도의회 개최를 통해 의정활동과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지방자치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앞으로도 의회 체험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도내 학교와 학생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도의회, 2019년 4월4일~5일 청소년도의회 운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