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삼척시 심벌마크.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삼척시는 건설기계관리법개정에 따라 202284일부터 정기검사 지연 및 미 수검 건설기계에 대한 과태료 상향 등 행정제재를 대폭 강화했다고 밝혔다.

 

건설기계관리법에 의하면 건설 현장에서 사용하는 건설기계는 기계 종류에 따라 6개월~3년 단위로 정기검사를 받도록 하고 있으며 미 수검 시 과태료 부과, 번호판영치, 직권말소 등 행정처분을 받는다.

 

특히 이번 건설기계관리법개정에 따라 정기검사 지연 시 30일 이내면 10만원을 부과하고 31일째부터 3일 초과 시 10만원씩 가산돼 최고 300만원까지 부과된다.

 

또 종전에 정기검사 지연시 30일 이내면 과태료 2만원을 부과하고 31일째부터 3일 초과 시 1만원씩 가산돼 최고 40만원을 부과했다.

 

이와함께 정기검사를 받지 않아 정기검사 명령을 하거나 검사에 불합격해 정비명령을 할 때 안전사고 우려가 높은 건설기계의 경우 사용-운행중지를 함께 명령할 수 있는 조항이 신설됐다.

 

최병원 삼척시청 교통과장은 건설기계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건설기계 정기검사와 관련된 행정제재가 대폭 상향된 것이라며 건설기계 소유자께서는 정기검사를 제때 받지 않아 과태료 처분 등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기간내 꼭 검사를 받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삼척시, 건설기계 정기검사 지연 과태료 상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