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강원도교육청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도교육청이 2022321(), 중학교 학생들의 교과선택은 넓히고 역량을 키우는 교과연계 주제선택 수업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교과연계 주제선택 수업은 교과와 연계된 다양한 주제로 17차시 이상을 구성해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전문적 심화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수업으로, 자유학년, 연계학기, 융합수업, 주제통합 수업에 활용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학생들과 함께 만들고 함께 성장하는 교과연계 주제선택수업을 위해 2021년에 이어 올해 중학교 수업에 관한 책 생각 쑥! 역량 쑥! 교과연계 주제선택 수업2’를 발간했다.

 

특히 도내 7개 과목 10명의 선생님이 교과와 연계한 주제선택 수업을 어떻게 학생들과 만들고 운영했는지에 대한 생생한 실천 이야기가 담겨있다.

 

학생들이 책 한 권을 끝까지 읽고 그 의미를 완전히 이해한 후 다른 사람들에게 책을 소개해 주는 영상을 제작하는 북 트레일러주제선택 수업을 한 이은영 교사(하슬라중)메타버스 세계를 살아갈 우리 학생들에게 더욱 필요한 것은 상상력과 문해력이라며, “학생들이 교과연계 주제선택 수업의 독서 활동을 통해 생각과 마음의 근육을 키웠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또 과학 항공과 요리 속 과학 이야기주제선택 수업에 참여했던 학생은 평소에 하는 과학과는 다른 과학 활동을 할 수 있어서 좋았고 탐구하는 방법에 관해서도 많이 알게 된 것 같다, “이전에 에어로켓을 만들 때 아무 생각 없이 만들었지만, 이번에 에어로켓을 만들면서 뒷날개의 역할과 스포일러도 알게 돼 좋았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천미경 도교육청 교육국장은 추천사에서 교사는 주제선택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교과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주제에 대해 자기 주도적으로 깊이 있는 공부를 할 수 있는 경험을 줄 수 있다, “‘이 책이 교사가 교과와 연계한 다양한 주제로 두려움 없이 새로운 수업방법을 시도해 보는 디딤돌이 되리라 기대한다.”라고 피력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올해도 지역 교육지원청과 함께 교과와 연계된 다양한 주제선택 수업을 공유하는 연수를 운영하고 수업자료를 지원할 계획이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도교육청, ‘교과연계 주제선택 수업’ 확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