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강원도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도는 2022311() 쌍용C&E, 삼표시멘트, 한라시멘트(), 한일현대시멘트() 등 강원도내 4개 시멘트사와 강원테크노파크와 함께 시멘트산업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공동협력사업 추진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쌍용C&E 이현준 대표, 삼표시멘트 이종석 대표, 한라시멘트() 임경태 대표, 한일현대시멘트() 전근식 대표, 강원테크노파크 김성인 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강원도 시멘트산업 탄소중립 실현의 대전제하에 시멘트산업 탄소중립 가속화지원 중장기 협력사업 추진 등을 주요 내용으로 진행한다.

 

특히, 이번 협약은 도내 온실가스 배출량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시멘트산업의 저탄소 산업구조화 및 탄소자원화 기술개발을 산업계와 지방정부, 유관기관이 공동으로 힘을 모아 노력하고자 뜻을 모았다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가 있다.

 

앞서 강원도는 20212월 정부의 2050 탄소중립 계획보다 10년을 앞당긴 2040탄소중립 추진전략 기본계획을 발표해 지방정부 차원의 선제적인 탄소중립 의지표명을 공식 선언한 바 있으며 금년 22040 탄소중립 이행전략을 후속으로 발표하는 등 지역주도의 탄소중립 이행체계 기반 마련에 역점을 두고 추진중에 있다.

 

또 시멘트업계는 20212월 시멘트그린뉴딜위원회를 출범하고 2050 탄소중립 공동선언문을 발표하는 등 혁신기술개발과 생산구조 전환을 통한 탄소배출 저감노력을 천명한 바 있으며 정부(산업부)는 시멘트산업 탄소중립 R&D 로드맵을 통해 2030년까지 93백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한다.

 

강원도와 도내 4개 시멘트사, 강원테크노파크는 20215월 강원도 시멘트산업 탄소중립 대응 사업 발굴 실무협의체를 구성했으며 금년에 시멘트산업 탄소중립 대응 가속화 지원 시범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공동협력사업 추진에 뜻을 모아 이번 협약을 계획했다.

 

특히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으로 강원도의 시멘트산업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공동협력사업 추진 대전제하에 행재정지원과 기반구축, 연구개발, 기업지원 등 산업육성 지원 실증사업 추진을 위한 기술 및 정책제안과 적합성 검토 협력 연계협력사업을 통한 실증사업 추진 및 정책과제 공동개발 노력 정보, 기술, 인적자원 교류를 위한 협의체운영 등 상호협력 증진 기타 교류 활성화 및 우호증진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제반사항 수행 등으로 한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강원도는 시멘트산업의 친환경 제조기반 조성을 통한 탄소중립 실현을 가시화해 산업부문의 단계적 탄소중립 이행을 지원, 지역과 산업계가 주도하는 탄소중립 가속화실현 모델을 제시하는 등 중장기 협력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도, 시멘트산업 탄소중립 실현 업무협약 체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