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강원문화재단.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문화재단(대표이사 김필국)20223월부터 예술인 지원을 확대 운영한다.

 

 강원문화재단에 따르면, 최근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지역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22년 문화가 있는 날 실버마이크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실버마이크사업은 어르신들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문화활동 참여확산으로 어르신들의 삶의 질 제고와 문화가 있는 날세대 맞춤형 지원을 통해 어르신들의 문화가 있는 삶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매달 문화가 있는 날주간에 다중이용시설 및 생활밀착형 공간에서 공연 실연의 전문성을 갖춘 만 60세 이상의 어르신 공연팀의 공연을 진행한다.

 

특히 3월중 공모를 통해 대중음악, 양악, 국악, 연극, 무용, 다원예술, 예술일반 분야에서 활동하는 만 60세 이상의 공연팀 20개 팀을 선정해 4월부터 11월까지 매달 문화가 있는 날주간에 4개 권역(춘천권, 원주권, 강릉권, 동해권)에서 팀당 5회씩 총 100회 공연을 진행한다.

 

또 공연팀에게 매회 공연마다 일정 금액의 출연료를 지급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문화사업본부 교류협력팀(033-240-1322)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와함께 재단은 예술인 복지사업일환으로 강원도 예술인의 창작여건 개선 및 창의적 예술협업을 위해 예술인 파견지원-예술로 지역사업 중간지점사업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이번 사업은 기업(기관, 마을)이 가지고 있는 이슈를 해결하거나 지역민과 어우러지는 장을 만들어 지역활성화를 도모하거나, 조직문화의 탈바꿈을 하는 등의 새로운 시도 등의 사업을 지원한다.

 

다만, 기업(기관, 마을)에서 기존에 운영하던 사업을 그대로 가져와 사업을 운영하는 형태는 지양한다.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기관, 마을)의 경우, 도내 소재 사업자등록증 또는 고유번호증을 소지해야 하며, 예술인의 경우 예술활동 증명을 완료하고 도내에 거주하는 예술인이면 신청이 가능하다.

 

재단은 2022년에도 전년과 동일한 규모로 3월중 공모를 통해 기관 4개소, 예술인 20, 5명씩 4개 팀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참여하는 예술인에게 매월 120~140만원 정도의 활동비를 지급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문화사업본부 교류협력팀(033-240-1325)으로 문의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재단은 장애예술인의 문화예술 창작활성화와 문화기본권 신장을 위해 장애예술인 문화예술활동 지원사업을 3월부터 추진한다.

 

강원도 장애인 문화예술활동 지원조례 시행 등으로 예술인 복지차원의 장애 예술인에 대한 창작활동 기회제공 및 창작환경을 조성한다.

 

지원대상은 강원도내 거주하고 있는 장애예술인으로 장애인등록증 또는 복지카드를 소지하고,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의 예술활동 증명등록을 완료한 예술인을 대상으로 한다.

 

지원분야는 문화예술 전 분야로 1개 사업당 3백만원 정액 지원한다.

 

, 강원문화재단에서 지원하고 있는 사업과는 중복지원이 불가하다.

 

3월중 공모를 통해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문화사업본부 교류협력팀(033-240-1322)으로 문의하면 된다.

 

공성은 재단 문화사업본부장은 열악한 창작환경과 재정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창작활동에 전념하고 있는 지역 예술인들에게 감사드리며, 재단 차원에서도 지속적으로 다양한 계층의 지원과 창작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문화재단, 예술인지원확대 3월부터 본격 운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