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황규연_광해광업 사장.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한국광해광업공단(사장 황규연)2022년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국내 사업장 사고예방을 위한 특별 안전점검에 나섰다.

 

공단 황규연 사장은 217일 정선 국가광물정보센터와 동원 사북광업소 수질정화시설 공사현장을 방문해 사업장 안전수칙 이행여부와 코로나 19 방역수칙 현황을 점검했다.

 

이번 점검은 지난 119일 산업통상자원부 박기영 차관 주재 에너지공기업 대상 안전상황 특별점검회의 후속조치로 이뤄졌다.

 

국가광물정보센터는 우리나라 국토의 지질, 광물정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공단이 운영, 관리하는 총 면적 55,423제곱미터 규모의 암추저장소를 갖추고 전국에서 수집된 암추코어 약 17,972미터를 보관하고 있다.

 

암추코어는 광물탐사를 위해 시추장비를 이용해 지반에 구멍을 뚫어 채취한 원형 암석을 말한다.

 

동원 사북광업소의 수질정화시설은 폐광 후 갱내 등에서 발생하는 유출수가 인근 하천 및 주변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광해기본계획에 따라 202112월부터 사업비 253억을 들여 폐갱내수 처리를 위한 수질정화시설을 공사 중이다.

 

황규연 사장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전사적 차원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체계적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면서 각 사업장의 유해위험요소를 사전에 파악해 조치하고 공단 사업장 뿐 아니라 협력사의 안전의식 확립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단은 지난 11월 임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4대 안전보건경영방침 수립을 통한 국내외 사업장 무재해 달성 선포했으며 이를위해 사업장별 안전보건관리책임자를 선임하고 수시점검을 통해 사고위험요인을 사전발굴하고 있다.

 

아울러 국내 자원업계 안전의식 확산을 위해 올 초 광산 근로자 대상 VR안전체험 순환버스를 도입하기도 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광해광업공단, 국내사업장 특별안전 점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