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꾸미기]동해북부선 시안.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남북협력사업으로 추진된 강릉제진간 동해북부선 철도건설 사업이 2027년 개통을 목표로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옛 동해북부선의 종착지이자 출발지였던 양양역에서 반세기를 훌쩍 넘게 멈췄던 철도가 다시 달리게 된다.

 

동해북부선 재개통으로 과거 영북지역의 중심지였던 양양의 화려한 부활이 기대된다.

 

지난 202215일 고성 제진역에서 강릉~제진간 동해북부선 철도건설사업 착공식이 열렸다.

 

강릉에서 제진을 잇는 112km 구간에 기존 강릉역과 제진역, 속초역이 개량-확장되고 주문진, 양양, 간성역이 신설돼 총 6개 역이 들어서게 된다.

 

이 가운데 양양구간은 총 길이 34km(4,5공구)에 정거장과 38선 신호장이 건설된다.

 

동해북부선 철도 건설은 지난 2018년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남북한 철도연결 이행을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이로써 남북협력 토대는 물론, 그동안 철도 소외지역이었던 강원도에 동서남북 통합철도망이 구축된다.

 

동해선은 2021년말 개통된 부산~포항을 잇는 동해남부선, 2023년말 개통 예정인 포항~삼척간 동해중부선, 그리고 삼척~제진 간 동해북부선으로 나뉜다.

 

동해선에서 유일한 단절구간이었던 강릉~제진 구간이 드디어 첫 삽을 뜬 것이다.

 

이어 2027년 동해북부선이 완공돼 남북을 잇는 철도가 달리면 아시아 대륙을 넘어 유럽으로 이어지는 대륙철도 연계도 가능하다.

 

특히 한반도 척추의 한 가운데에 위치한 양양군은 유라시아로 뻗어가는 플랫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동해북부선이 재개통을 앞두고 그 어느 때보다 지역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동해북부선 철도 건설로 화물 물동량뿐만 아니라 여객 수송으로 인적-물적 교류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비해 양양군은 올해부터 운영할 예정인 종합여객터미널을 중심으로 도심과 주요 관광지의 연계를 강화하는 도로망을 조기에 구축한다.

 

현재 송암리 역세권 개발 관련 연구용역이 진행 중이다.

 

이를바탕으로 철도가 지역에 미칠 영향을 면밀히 분석하고 지역발전에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대응해 간다.

 

역세권 개발과 함께 양양 도심의 기능 확장과 도심 전체를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양양군은 현재 해상운송T/F을 꾸려 양양과 울릉도를 잇는 여객선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유치가 성사된다면 동해북부선과 함께 양양국제공항, 서울-양양고속도로 등 육해공 종합 운송수단이 갖춰져 우리 군의 새로운 도약의 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분석된다.

 

홍형표 양양군청 기획감사실 홍보팀장은 잠들어있던 옛 동해북부선이 오랜 꿈에서 깨어나 기지개를 켜고 힘차게 내달릴 준비를 하고 있다.”영북지역에서 가장 번화했던 중심지, 양양의 영광을 다시 한 번 재연하게 될 날을 기다려 본다.”고 전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동해북부선 철도 복원, 양양 새 미래 달린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