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꾸미기]청장님 증명사진.jpg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인간과 인간, 사물과 사물, 인간과 사물이 상호 연결되고 디지털 혁명에 기반하여 물리적 공간, 디지털 공간 및 생물학적 공간의 경계가 희석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민간의 자율과 창의, 혁신을 촉진하고 급격한 환경변화에 따라 행정이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공직사회의적극행정을 요구하고 있다.


'적극행정'은 공직자라면 당연히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으로서 지금까지 많은 노력을 해 왔지만 여전히 국민중 일부는 공무원 하면 법과 규정에 얽매여있는 집단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이에 공직사회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업무에 전문가가 되어야 하며, 국가와 국민에 대한 봉사자로서 사명감과 주인의식을 갖고, 효율적인 업무를 추구하고 소극적이고 구태의연한 좌정관천행정을 과감히 탈피해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행정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사회를 발전적으로 변화시키려는 능동적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다.


강원지방병무청은 국민의 요구에 능동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적극행정을 다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첫째, 적극행정 공무원 책임을 면책하고, 불명확한 법령 등으로 적극적인 업무추진 곤란시 감사부서에 업무처리 방향 등에 대한 사전컨설팅제도를 실시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여 제도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있다.


둘째, 1회 적극행정 추진을 점검하기 위한 회의를 개최하여 국민들에게 불편을 초래하는 사항을 논의하고 적극행정과 연계할 수 있는 아이템을 발굴-모니터링하여 국민 불편의 작은 목소리에도 공감-개선하도록 해결책을 강구하고 있다.


셋째, 직원들이 적극행정 관련 온오프라인 교육을 필수적으로 이수토록 하고 리플릿 등을 배포 활용함으로 적극행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넷째, 내부 인트라넷 망에 적극행정 게시판을 구축하여 적극행정 우수사례 및 아이디어를 공유 제공하여 적극행정에 대한 인식 및 추진력을 강화하고 있다.


다섯째,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을 선발하여 희망부서 전보, 인사가점, 교육훈련 선발, 특별승급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직원의 자긍심을 제고하고 있다.


적극행정은 시대적 소명으로, 국민과 우리 모두가 체감할 수 있도록 공직사회 구석구석에 자연스럽게 다가와 있으며 행정환경은 더욱 빠르고 역동적으로 변할 것이다.


따라서 강원지방병무청은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적극행정 추진의 선두에 설 것을 약속드린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 정영창 강원지방병무청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