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강원도교육청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202083() 코로나19로 도내 학생들의 학력격차를 해소하고 기초학력을 지원하기 위한 초중고 학교급별 구체적 방안을 발표했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이 다양하게 운영되는 가운데 학생들의 학력격차와 기초학력 미달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이에 도교육청은 안정적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철저한 방역과 안전을 전제로 등교수업을 점진적으로 확대하도록 지원하고, 여름방학과 하반기에 학력격차 해소와 기초학력 지원에 집중한다.


특히 여름방학 기간중 기초학력 지원 및 학력격차 해소 방안으로 먼저 초중고 공통으로 기초학습지원단의 집중 순회교육과 기초학력 집중 캠프 운영을 통해 학습부진을 보정한다.


또 특별 지도강사를 활용해 단위학교별 기초학력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문해력-수리력 향상을 위한 심화과정 교원연수를 진행한다.


이와함께 초등학교는 한글 미 해득 및 난독대상 학생을 지원하고, 방학중 전문기관 난독캠프를 운영한다.


특히 초등학교는 기초학력 향상 프로그램의 운영에 집중한다.


여기에다 중고등학교는 원격수업 플랫폼에 따른 수업 전문교사 중고 10명으로 미래수업지원단을 구성해 등교-원격수업을 지원한다.


더나가 여러 연수를 통해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를 위한 교사들의 역량을 강화한다.


이와더불어 대입지원을 위해 권역별 강원진학지원센터 수시 대면 상담을 운영한다.


또 대학별 전형을 준비하는 대입진학지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이밖에 여름방학에 이어 하반기에도 학력격차 해소를 위한 집중 지원을 추진한다.


특히 초중고 공통으로 기초학력안전망 구축을 위해 기초학습지원단의 학교 순회지도를 확대하고 원격수업과 상담을 지원한다.


이어 협력교사(강사), 단위학교 기초학력 다중지원팀을 집중 운영해 하반기 진단활동 실시 및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을 강화한다.


이를위해 초등학교는 7월 한글해득현황 전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별 분석 보정지도를 통해 한글교육책임제 운영을 내실화하며, 소규모학교 기초학력 결손 예방을 위해 복식수업 보조강사를 활용해 원격-등교환경에서 협력수업을 운영한다.


이밖에 중고등학교 교과의 핵심개념 이해나 피드백이 배제되지 않도록 교과별-교사별로 교사와 학생간 쌍방향 소통 수업운영을 강화한다.


특히 등교수업뿐 만 아니라 상반기에 진행된 원격수업을 보완하고 내실화하는데 집중한다.


아울러 대입지원으로 방과후에 실시하는 대입 진학지도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해 면접고사 대비나 자기소개서 작성, 논술-적성고사에 대비한다.


이밖에 강원진학지원센터에서 진학지원단 직무연수를 실시해 교사 대입지원 역량을 더욱 강화한다.


장주열 강원도교육청 기획조정관은 코로나19로 교육환경이 급격히 변화하면서 미래수업체제를 혁신적으로 앞당겼으나,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력격차의 문제가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도교육청은 초등학교부터 대입지원에 이르기까지 한 아이도 놓치지 않도록 면밀한 계획을 세워 기초학력을 지원해 학력격차를 해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도교육청, 기초학습 집중지원 코로나19 학력격차 해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