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의료기관평가인증원.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한원곤, 이하 인증원’)2020730일부터 환자안전법 및 같은 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중앙환자안전센터로 지정돼 환자의 보호 및 의료 질 향상을 위한 시책을 수행한다.


중앙환자안전센터는 환자안전법 제8조의2 2항에 따라 환자안전종합계획의 이행과제 추진 환자안전기준 및 환자안전지표의 개발보급 지원 환자안전위원회의 운영지원 환자안전 전담인력의 관리지원 환자안전사고의 접수검증분석 환자안전활동에 대한 연구 등의 사업을 담당한다.


1차 환자안전종합계획의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이행과 더불어 환자안전사고 실태조사 및 중대한 환자안전사고 의무보고 등 환자안전법 개정에 따른 새로운 제도의 도입으로 중앙환자안전센터로 지정받은 인증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인증원은 그동안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 운영업무를 위탁받아 수행하던 환자안전본부를 중앙환자안전센터로 확대-개편하는 한편 신규 제도 도입에 따른 국민과 보건의료기관, 보건의료인의 혼란을 감소시키기 위해 철저히 대비한다.


또 미국, 일본 등 주요 해외 국가에서 중앙 및 지역거점의 환자안전 관련 전문기관과 인력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통합된 관리체계를 운영하는 것과 같이, 환자안전법 제8조의 3에 따라 지정되는 지역환자안전센터와 유기적으로 연계해 환자안전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환자안전사고의 예방과 재발방지 노력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에 구심점 역할을 한다.


한원곤 인증원 원장은 우리 원은 2016년부터 환자안전법에 따른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며 제1차 환자안전종합계획 이행을 착실히 추진해온 핵심 공공기관으로, 이번 중앙환자안전센터 지정은 그간의 노력에 대한 결실이라고 생각한다.”라며, “환자안전의 컨트롤타워라는 중차대한 역할을 맡게 된 만큼 올바른 환자안전문화 조성을 위한 국가차원의 실효성있는 이행방안을 강구하고 현존하는 환자안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해 궁극적으로 국민이 안심하고 진료받을 수 있는 안전한 의료환경을 조성하는데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중장기적으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환자안전 서비스향상을 위한 신규 비즈니스의 전폭적 확장을 위해 디지털 혁신 플랫폼을 구축하고 나아가 글로벌 환자안전을 선도할 수 있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개정된 환자안전법 및 같은 법 시행령-시행규칙은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 포털(www.kops.or.kr) 및 국가법령정보센터(www.law.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법 개정에 따라 변화된 제도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의료기관평가인증원, 2020년 중앙환자안전센터 지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