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강원평화경제연구소.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평화경제연구소는 강원도가 춘천세계불꽃축제 주민설명회에 발표한 계획서마저도 공개를 거부하는 것은 도민의 합리적 판단마저 가로막는 밀실행정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강원평화경제연구소는 2019320일 밝힌 성명서에서 최근 강원도가 춘천세계불꽃축제를 준비하며 사업의 투명성과 공개성, 민주성을 부정하는 밀실행정을 강행해 깊은 우려를 낳고 있다고 주장했다.


강원도는 오는 10월 개최 예정인 춘천세계불꽃대회 사업계획안을 지난 37일 춘천시 근화동자치센터 주민설명회에서 발표했다며 30분만에 치러진 설명회에서 사업계획안은 누가보기에도 엉성하고 초라한 내용으로 채워져 있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계획서에 사업 첫해인 2019년 관광객 포함 20만명, 202030만명 202140만명이 참가하는 행사라고 밝히고 있으나, 정작 무슨 근거로 이런 추계가 가능했는지에 대한 어떠한 설명도 없었다며 심지어 같은기간 서울과 부산에서도 동일한 국제불꽃축제가 개최되는데 여기에 대응한 어떠한 대책도 담겨있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는 자칫 몇 시간동안 예산만 수십억씩 낭비하고, 사업의 효과는 전무한 또 하나의 밑 빠진 행정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큰 사업이라고 우려했다.


또 이날 설명회 자료에서 부산 불꽃축제가 열리는 연수구의 경우 불꽃대회 이후 부동산 가격이 대폭 상승했다는 근거없는 주장을 버젓이 내 놓아 빈축을 샀다며 더욱 우려되는 점은 미세먼지와 안개 등, 대기정체로 오염이 심각한 춘천지역에서 수십억원의 폭죽이 쏟아지고 난 후, 시민들에게 미칠 단 한차례의 환경영향평가나 연구조사 한번없이 이 사업을 밀어붙인다는 점이라고 비판했다.


강원평화경제연구소는 이 같은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검토하고 강원도의 입장을 충분히 파악하기 38일과 19일 두 차례에 걸쳐 주무부서인 강원도청 관광마켓팅과에 주민설명회에서 발표한 사업계획서와 관련 자료를 요청했으나 관련자료 일체를 공개 거부했다며 이유는 진행중인 사업이므로 공개할 수 없다는 것이고 공개는 4월초 추경예산이 통과된 이후에나 가능하다고 했다고 전했다.


대체 이 사업이 왜 비공개로 처리해야 하는지, 불꽃대회가 특별한 보안사항이라도 요구되는 행사인지, 며칠 남지 않은 강원도의회 추경안 심의계획안마저도 도민에게 공개하지 않는다면 대체 누가에게 무엇을 공개하겠다는 것인지 초유의 행정이라며 갈수록 담대해지는 강원도의 배짱과 두둑함에 앞에 그저 말문이 막힐 따름이라고 토로했다.


이에따라 시민의 건강을 위협하고, 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 성공 가능성도 보이지 않는 행사를 기필코 관철하려는 강원도에 대해 정당성과 타당성을 가지지 못하는 사업은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거듭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평화경제연구소, 춘천세계불꽃축제계획서 공개거부 비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