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평창로고.jpg
평창=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평창군 사회단체가 평창군번영회를 중심으로 읍면번영회, 체육회, 이장협의회 등의 사회단체가 참여해 올림픽 유산사업 활성화 촉구를 위한 범군민 서명운동을 진행한다.


평창동계올림픽대회는 모든 면에서 역대 최고를 자랑하는 성공적인 대회로 평가받고 있으며, 특히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구축 분위기로 대전환하는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올림픽이 끝난 이후 평창의 기적을 만들었던 올림픽 관련 시설들은 철거되고 그 자리는 평창군민들의 허탈감으로 채워지고 있으며 더욱 심각한 것은 평창동계올림픽 유산사업의 추진방향과 추진주체, 추진근거 등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개최도시와 함께 올림픽 레거시를 논의할 조직위원회는 오는 11월이면 해산될 예정이고, 정부에서 평창올림픽 이후의 사후활용 지원방안에 대해서는 어떤 방침도 내놓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특히 평창군 IOC 헌장에 올림픽대회가 개최도시와 개최국에 긍정적 유산을 남기도록 장려한다라고 명시돼 있고, 유치신청서에도 올림픽유산기금 조성을 통한 올림픽 유산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명시했던 점을 들어 올림픽 관련기관들은 레거시를 활용한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반드시 마련해야 할 때라는 주장이다.


아울러 올림픽 유산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평창올림픽특별법개정 및 올림픽기념재단설립을 통한 유산사업 추진체계 마련이 필요하며, 그것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평창지역 한 사회단체관계자는 올림픽이 끝나고 반년이 지난 지금, 올림픽 개폐회식이 열렸던 올림픽스타디움과 올림픽플라자에 성화대와 빈 국기게양대만이 덩그러니 남아 있다면서 지속가능한 올림픽 유산사업 지원을 위한 평창올림픽특별법 개정과 평창올림픽기념재단설립을 촉구하는 범 군민 서명운동을 9월말까지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국회를 비롯 총리실과 문체부 등 관련기관을 방문해 서명부를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창올림픽특별법개정 및 평창올림픽기념재단설립촉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