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인제군_신군기.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인제군 하추리 산촌마을이 9회 행복농촌만들기 콘테스트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행복농촌만들기 콘테스트는 주민과 지자체가 행복하고 활력 넘치는 마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행사로 올해는 마을만들기 3개 분야(소득체험, 경관환경, 문화복지), 농촌만들기 2개 분야(농촌지역개발우수, 농촌빈집 유휴시설활용우수) 등 총 5개 분야에 전국 120개 시군에서 2,440개 마을이 참여했다.

 

하추리 산촌마을은 마을 만들기 소득체험분야에 참가해 1위인 금상을 수상하며 3,000만원의 상금을 수여 받았을 뿐 아니라, 마을 만들기 전체 분야에서도 최고점을 얻어 대통령상을 차지했다.

 

인제군 하추리 산촌마을은 지난 2006년 새 농어촌 건설운동을 시작으로 녹색농촌체험마을 조성사업,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 마을공동사업 등 지속적인 마을성장사업을 추진해 왔다.

 

특히 이번 콘테스트 소득체험분야에서 마을기업인 하추리 영농조합법인을 중심으로 옛 화전에서 시작한 잡곡의 브랜드화, 상품의 다양화, 계약재배를 통한 생산농가 최저가 보장제 시행 등 농가소득증대를 위한 다양한 추진 사업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하추리 마을은 마을카페(카페 하추리) 운영으로 지역 일자리 창출하고 장작불 가마솥 밥 짓기’, ‘혼자 하는 산촌여행등 이색적인 산촌마을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해 방문객들의 만족도와 함께 마을 소득까지 올리고 있다.

 

하추리 산촌마을 윤종욱 이장은 이번 대통령상 수상은 주민들이 마을을 사랑하는 마음과 그간 함께 협동하고 땀 흘린 노력이 맺은 결실이라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주민들이 행복하게 더 잘살 수 있는 마을이 될 수 있도록 더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제군 하추리 산촌마을, 대통령상 수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